공지사항

[보도자료] 나폴레옹 1세 2각 모자 구매자는 하림그룹 김홍국회장

세간에 화제가 된 나폴레옹 모자 관련 내용입니다.사재 구입이지만, 국민적 관심으로 인해 하림그룹 홈페이지에 공개하게 되었습니다.나폴레옹 1세 2각 모자 구매자는 하림그룹 김홍국회장-도전정신의 상징- 기업가정신이 절실한 이 시대에 주는 메시지-사람들이 함께 볼 수 있는 장소에 비치하여 도전정신 공유하겠다하림그룹은 17일 프랑스 오세나 경매소에 경매된 프랑스 황제 나폴레옹 1세의 2각모자 (Bicorne) 구매자는 하림그룹 김홍국 회장이라고 밝혔다.김회장은 평소 보나파르트 나폴레옹 1세의 불가능은 없다는 도전정신을 높이 사왔으며 기업가정신을 다시 한번 일깨우는 의미에서 마침 경매로 나온 나폴레옹 1세의 2각 모자를 구매하게 됐다고 밝혔다.어린 시절 키웠던 병아리 10마리를 기반으로 연간 매출액 4조8천억원대의 하림그룹을 일군 김회장은 평소 안전지대를 떠나라며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 도전과 개척 정신을 강조해왔다.하림그룹은 김회장이 나폴레옹의 도전정신은 기업가정신이 절실한 이 시대에 주는 메시지가 있다며 이 모자를 개인적으로 소장하는 것보다 사람들이 함께 볼 수 있는 장소에 비치하여 나폴레옹의 도전과 개척정신을 공유하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하림그룹 관계자는 나폴레옹 모자가 한국인에게 낙찰됐다는 국내외 언론 보도가 있어 불필요한 추측을 불러일으키지 않도록 신속하게 사실관계를 밝히는 것이 좋겠다는 김회장의 뜻에 따라 구매 사실을 공개하게 됐다고 밝혔다.비버의 털가죽으로 만들어진 검은색 펠트 모자인 나폴레옹 2각 모자는 지금까지 남아있는 나폴레옹의 19개 모자 가운데 민간인이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2개 가운데 하나(나머지는 박물관 소장)로 높은 가치를 평가받고 있다. 모나코 왕실은 나폴레옹으로부터 이 모자를 선물받은 수의사에게 구입하여 왕실 소장품으로 소장해오다 이번 경매에 내놓았다.2각 모자는 한국시간 17일 새벽 프랑스 퐁텐블로의 오세나 경매소에서 188만 4,000유로(한화 약 25억 8000만원)에 낙찰됐다.

NO.5 운영자 2014-11-19

[보도자료] 하림그룹, 팬오션 인수통해 곡물사업 모색

하림그룹, 팬오션 인수통해 곡물사업 모색하림그룹이 팬오션 인수 참여를 통해 글로벌 곡물사업 진출을 모색한다.하림그룹은 4일 팬오션 매각 주간사인 삼일회계법인에 그룹 내 지주회사인 제일홀딩스를 인수 주체로 한 인수의향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민간부문에서 국내 최대의 곡물 수요기반을 갖춘 하림그룹은 이날 제출한 인수의향서를 통해, 곡물 벌크 운송 인프라를 갖춘 팬오션과의 결합으로 식품 및 축산업계의 숙원인 국제 곡물유통사업 진출을 시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우리나라는 세계 6~7위권의 곡물 수입국이지만 조달의 전 과정을 국제 곡물메이저들에 의존하고 있어 사실상 자주권을 상실한 처지다. 이에따라 국내 기업의 곡물유통사업 진출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곡물에 대한 안정적 수요기반을 가진 기업과 해상운송 기반을 가진 업체간 결합이 가장 현실적인 선택이라는 것이 하림그룹의 설명이다.우리나라의 곡물자급률은 2013년말 현재 23.1%에 불과하고 특히 사료곡물의 해외 의존도는 97.3%로 사실상 전량 해외에 의존하는 실정이어서 곡물의 안정적 조달은 국가적인 과제로 인식되어 왔다. 반면 곡물의 대부분을 해외에 의존하는 일본의 경우 (곡물자급률 28%) 전체 수입물량의 96%를 자국의 곡물유통기업(이토추, 미쓰이, 마루베니 등)이 담당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일부 수입물량(10%)이 일본기업을 통해 조달되고 있다.닭고기 사업에서 출발한 하림그룹은 사료, 축산, 식품가공 및 유통사업 등으로 확장하며 미국과 중국, 동남아시아 등에 진출, 2014년 현재 국내외 50여개 법인으로 구성된 종합식품서비스 그룹으로 성장했으며, 2013년 매출액은 4조 8천억원을 기록했다.하림그룹은 국내 민간기업 중 사료생산 M/S 1위(사료부문 연매출 1.4조원)로 국내에 안정적인 곡물 수요기반을 갖고 있으며 중국, 필리핀, 베트남, 미얀마 등 아시아 지역에 대한 수요기반도 확대하고 있다.또한 오래전부터 글로벌 곡물유통사업의 중요성을 인식, 연해주, 아르헨티나, 인도네시아 등에 곡물 공급기반 조성 사업을 시도했으며, 인도네시아에서 곡물수집 및 유통사업을 벌이고 있다.하림그룹 관계자는 항만네트워크와 곡물 유통의 경험을 갖고 있는 팬오션과 하림그룹의 결합이 이루어진다면 국내의 안정적 곡물 조달은 물론 역동적으로 성장하는 동아시아 곡물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수 있다며 인수에 필요한 자금 조달 여력도 충분한 만큼 팬오션 인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NO.4 운영자 2014-11-05

[보도자료]대한민국 삼계탕 마침내 미국 수출길

대한민국 삼계탕 마침내 미국 수출길-국내 축산제품 최초 미국시장 진입 큰 상징성-㈜하림 31일 기념식 갖고 한식 세계화 대표 품목 만들겠다다짐우리나라 전통 삼계탕이 마침내 미국 수출길에 올랐다. 우리나라 축산제품으로는 최초의 미국시장 진출이다.국내 대표 닭고기 기업 ㈜하림은 7월31일 전북 익산시 소재 하림 본사에서 하림삼계탕 미국수출 기념식을 갖고 미국 수출 삼계탕 생산에 본격 돌입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정부관계관과 축산단체장 및 업계관계자, 김홍국회장을 비롯한 ㈜하림 임직원 등이 참석했다.하림 삼계탕 1차 수출분(컨테이터 6개 분량)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위생검사를 마친 뒤 8월초 부산항을 출발, 15~25일후 미 서부의 LA와 동부 NY에 각각 도착할 예정이며 미 식품안전검사국(FSIS : Food Safety and Inspection Service)의 현지 검사를 한 차례 더 받은 후 미국의 소비자들에게 판매된다.하림 삼계탕의 대미 수출은 우리나라 축산물 사상 첫 미국 수출이라는 점에서 국내 축산업계는 물론 정부차원에서도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그동안 한국산 축산물은 어떤 품목도 미국에 수출되지 못했었다.미국은 2004년 우리나라가 삼계탕 수출을 요청한지 10년만에 수입을 허가했다. 미 농무부는 지난 3월26일 미국으로 가금제품을 수출할 수 있는 국가 목록에 한국을 추가하는 내용의 법령 개정안을 공표한데 이어 5월27일 발효시켰다.한미 당국은 그동안 수출검역위생증명서 서식과 제품 포장지의 표기사항 등 추가적인 잔여 절차에 대한 합의를 진행해왔으며 지난 24일 모든 절차가 마무리되어 이날 비로소 대미 수출 삼계탕의 생산이 시작됐다.삼계탕의 대미수출은 미국 FSIS의 사전 실사를 거쳐 수출작업장으로 허가된 작업장(도계장 및 가공장)에서 생산된 제품만 가능하며 국내에서는 하림과 마니커 등 2개 회사가 사전 실사를 통과했다.하림의 대미 수출 삼계탕은 상온에서 보관이 가능한 레토르트제품 (고향 삼계탕)과 냉동보관하는 급속동결 제품(즉석 삼계탕) 2종으로 전통 삼계탕의 재료 및 조리법을 그대로 살려 쉽게 먹을 수 있도록 제품화한 것이다. 도매업체 1곳과 대형 유통점을 운영하는 소매업체 1곳을 통해 미국 전역에 공급된다. 하림은 올해 1백만불 어치의 삼계탕을 미국에 수출할 계획이다.하림은 첫 수출 삼계탕을 재미동포들이 고국의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한인 거주지를 중심으로 우선 판매할 계획이며 삼계탕을 잘 이해하는 재미 중국 및 일본인 등 아시안 마켓에도 공급할 예정이다.이와 함께 우리나라 닭고기 제품의 우수성과 생산과정의 위생 안전 수준을 까다롭기로 유명한 미 식품검역당국이 공인했다는 점을 부각시켜 미국 내 주류시장은 물론 장기적으로 중동과 유럽시장까지 공략해 나간다는 계획이다.하림은 삼계탕이 한식 세계화 주력 품목 중의 하나로 조기에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하림은 우선 우리나라 전통삼계탕에 대한 유래와 제조공정, 조리법, 관련 정보 등을 망라한 웹사이트를 개발하고 미국 판매시점에서 서비스를 개시한다는 계획이다.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으로 서비스되는 이 웹사이트에는 삼계탕의 조리법 등을 소개한 동영상 등을 탑재하여 외국인들이 우리나라 삼계탕에 대한 우수성과 식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하림 관계자는 초기 물량이 많지 않아 고국의 맛을 그리워하는 재미동포들에게 우선 공급하는 것이 도리라고 밝히고 궁극적으로는 미국의 주류시장 및 EU, 중동 등에 수출하여 삼계탕을 세계적인 음식으로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NO.3 관리자 2014-07-30

[하림그룹]전북 익산에 가공식품공장 대규모 투자

익산산업단지에 종합식품가공공장 신설, 하림본공장 동물복지/친환경 신공장 증설-1,700억 규모 글로벌 경쟁력 갖춘 고부가가치 식품 생산 계획하림그룹(회장 김홍국)이 종합식품가공공장을 신설하는 등 글로벌 식품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대규모 투자에 나설 계획이다.전라북도와 익산시, 하림그룹의 ㈜하림과 ㈜하림식품은 11일 김완주지사, 최진호전북도의의장, 이한수익산시장, 김대오 익산시의회의장과 하림그룹 김홍국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투자협약식을 갖고 ㈜하림 및 ㈜하림식품이 추진하는 총 1,680억원 규모의 식품가공 공장 신증설 계획에 대한 MOU를 체결했다.이날 MOU 협약에서 전라북도-익산시, 하림그룹은 식품산업 발전과 경제 활성화 및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사업의 원활한 추진과 다각적인 지원협력을 약속했다.국내 최대의 닭고기 가공업체인 ㈜하림은 익산시 망성면 어량리 현 본사 인근 4만평의 부지에 동물복지 개념이적용된 친환경, 에너지 절감형 첨단 도계가공공장을 증설할 계획이다. 신공장에는 약 580억원이 투자되어 고품질 제품 생산을 위한 첨단 시스템과 어린이집 등 종업원을 위한 최상의 후생복리시설을 갖출 예정이다.㈜하림은 지난해 국내 최초로 동물복지 개념을 적용한 정읍공장을 가동하며 국내 닭고기 산업을 한차원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번 익산 증설 신공장에도 이같은 컨셉을 적용, 수입산 닭고기와 확실하게 차별화할 수 있는 고품질 고부가가치 제품을 생산할 계획이다.종합식품그룹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모색하는 하림그룹은 또 익산시 함열읍 소재 익산종합의료과학산업단지 내 2만여평 부지에 종합식품가공공장을 새롭게 건설하여 기존의 육가공제품 및 조리냉동 식품들과 차별화된 식품들을 생산 판매할 계획이다.특히 신규 식품공장에는 최첨단의 제조기술 및 설비들이 들어서며 친환경적인 설계와 시공으로 미래형 식품가공공장의 모습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하림그룹은 이를 위해 최근 ㈜하림식품이라는 새로운 법인을 설립했으며, 신설 식품공장을 교두보로 하여 글로벌 종합식품기업으로 발전시킨다는 전략이다.새로운 식품가공공장에는 약 1,100억원이 투자되며 내년초 착공 예정이다.㈜하림의 익산 본공장 증설과 ㈜하림식품의 익산종합의료과학산업단지내 신규 식품공장이 본격 가동할 경우 지역내에 400여명 정도의 신규 고용이 창출될 전망이다.하림그룹 김홍국회장은 이번 투자계획의 의의는 미래시장이 요구하는 차별화된 고부가가치 가공식품들을 개발 생산하는데 있다며 원재료부터 소비자의 식탁에 이르기까지 식품의 전공정을 세심하게 관리할 수 있는 하림그룹의 차별화된 역량을 투입하여 우리나라 식품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도록 하는데 더욱 노력해나가겠다고 밝혔다.하림그룹 신규 투자 개요회사㈜하림㈜하림식품합계투자지역본사옆 증축예정지(익산시 망성면 어량리 73-1 일대)익산종합의료과학산업단지(익산시 함열읍 다송리 222 일대)부지면적130,241㎡(39,467평)67,177㎡(20,357평)197,418㎡(59,824평)공사예정기간2014.2~2015 하반기2014.2~2015 상반기투자예상액580억원1,100억원1,680억원예상 고용인원 (완전 가동시)100명330명430명생산제품닭고기 가공식품종합 가공식품(조리/조미/육가공제품 등)특징동물복지 적용,친환경에너지 Recycle형 첨단공장, 복리후생시설최첨단 설비 및 위생안전시스템, 친환경(에너지Recycle, 탈취 소음저감) 공장

NO.2 관리자 2013-11-13

하림그룹 홈페이지가 새롭게 오픈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하림그룹 홈페이지 운영팀에서 알려드립니다.2013년 하림그룹 홈페이지가 새롭게 오픈을 하였습니다.그동안 많은 협조와 성원을 보내주신 계열사 담당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앞으로도많은 도움 부탁드리겠습니다.하림그룹 홈페이지에서는 하림그룹의 소식 및 계열사들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확인하실 수 있으니많이 방문하여 주시고좋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NO.1 운영자 2013-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