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보도자료] 하림그룹 김홍국 회장 2세 한돈인 대상 특강

한돈, 동북아시장 수출산업으로 키울 수 있다 김홍국 하림그룹 회장 2세 한돈인 대상 특강- 환경문제와 생산성 해결하면 글로벌 경쟁력 가질 수 있어- 젊은 축산인 글로벌 시각과 도전정신 필요축산으로 출발하여 대기업을 일군 하림그룹 김홍국 회장은 8월 24일 2세 한돈경영인에게 우리나라 한돈산업을 수출산업으로 만들 수 있다며 글로벌 경쟁을 키워가자고 강조했다.하림그룹 김홍국 회장은 이날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한돈협회가 주관한 젊은이가 찾아오는 희망 한돈산업, 2세 한돈인 세미나(대전 아드리아호텔)에서 젊은 한돈인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제목의 특별강연을 했다. 2세 한돈인 180여명이 참석한 세미나에서 김회장은 단백질 식품의 세계적인 수요는 계속 늘어나고 있으며 그 기반이 되는 축산업은 미래의 유망산업이라고 전제하고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생산성 코스트를 낮춤으로써 한돈을 동북아 시장의 수출산업으로 키워 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이를 위해 젊은 한돈인들이 긍정적 사고와 도전 정신, 글로벌 시각와 시장 지향적 인식을 갖고 전문성을 키워야 한다고 말했다.김회장은 환경과 생산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것은 우리의 노력 여하에 따라 얼마든지 실현 가능한 목표라며 국내 최초의 3무(무악취 무오염 무방류) 하이포크 봉동농장에서 이미 실증했다고 밝혔다.김회장은 우리나라가 포함된 동북아 식품시장이 2014년부터 유럽을 능가하여 세계에서 가장 크고 역동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대표적 단백질 식품인 돼지고기의 소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세계 돼지고기 소비량(약 1.1억톤)의 절반 이상을 소비하는 중국과 돈육 생산원가가 높아 수입에 의존하는 일본시장이 우리의 지척에 있다는 것은 우리나라의 젊은 한돈인들에게 더할 나위없이 좋은 기회라고 강조했다.사료 원료곡물을 거의 해외에 의존하고 높은 인건비 등 우리나라보다 여건이 더 어려운데도 생산성과 환경문제를 기술과 전문성으로 극복한 EU의 사례를 볼 때 우리 한돈산업도 얼마든지 가능성과 잠재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김회장은 2세 한돈인들에게 도전은 젊음의 특권이라며 동북아 식품시장, 중국의 돈육시장을 바라보며 꿈을 키워가자고 강조했다.김회장은 자신이 병아리 10마리로 시작하여 대기업을 일군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초등학교 6학년때 이미 돼지 18마리를 키우며 양돈업도 함께 했던 한돈인이라고 소개하고 농장-공장-시장을 연결하는 삼장통합경영의 아이디어는 돼지값 파동으로 도산하면서 얻은 교훈이라며 일화를 소개하기도 했다.김회장은 기업의 비육돈 직영사육을 늘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것 아니냐는 2세 한돈인의 질문에 대해 축산기업은 종축사업과 가공분야에서, 비육은 농가가 전문성을 갖고 해야 한다는데 전적으로 공감한다며 하림그룹도 비육돈을 직영 사육규모를 늘리지 않을 것이이라고 밝혔다.한편 이날 세미나에는 이병규 대한한돈협회장을 비롯한 한돈 관계자와 2세 한돈인 등 250여명의 축산인들이 참석하여 한돈의 미래을 모색하고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NO.7 운영자 2015-09-03

[보도자료] 하림그룹, 팬오션 인수 본계약 체결

하림그룹-팬오션 인수 본계약 체결- 유상증자 및 회사채 인수방식1조80억 투자키로-변경회생계획안 승인 절차 남아하림그룹(회장 김홍국)은 2월 12일 투자 파트너인 JKL과 함께 글로벌 해운기업인 팬오션 인수를 위한 본계약을 체결하고 실질적인 인수작업에 돌입했다.지주회사인 제일홀딩스를 통해 팬오션 인수에 나섰던 하림그룹은 지난해 12월18일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된 이후 실사작업을 벌여왔으며 이날 서울중앙지방법원으로부터 계약안에 대해 최종 허가를 받은 팬오션과 MA 투자계약을 체결했다.팬오션 인수대금은 총 1조79억5천만원으로 제3자 배정 유상증자 8,500억원, 나머지 1,579억5천만원은 회사채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투자될 예정이다.팬오션 인수는 변경 회생계획안에 대한 법원 및 채권단 승인 등의 절차를 거쳐 최종 확정된다.이와 관련 하림그룹은 팬오션이 과거의 명성과 영광을 되찾고 우리나라 해운업의 부흥을 위해 기여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회생계획을 마련하여 후속 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왼쪽부터 팬오션 김유식 부회장, 하림그룹 김홍국 회장, JKL파트너스 정장근 대표

NO.6 운영자 2015-02-26

[보도자료] 나폴레옹 1세 2각 모자 구매자는 하림그룹 김홍국회장

세간에 화제가 된 나폴레옹 모자 관련 내용입니다.사재 구입이지만, 국민적 관심으로 인해 하림그룹 홈페이지에 공개하게 되었습니다.나폴레옹 1세 2각 모자 구매자는 하림그룹 김홍국회장-도전정신의 상징- 기업가정신이 절실한 이 시대에 주는 메시지-사람들이 함께 볼 수 있는 장소에 비치하여 도전정신 공유하겠다하림그룹은 17일 프랑스 오세나 경매소에 경매된 프랑스 황제 나폴레옹 1세의 2각모자 (Bicorne) 구매자는 하림그룹 김홍국 회장이라고 밝혔다.김회장은 평소 보나파르트 나폴레옹 1세의 불가능은 없다는 도전정신을 높이 사왔으며 기업가정신을 다시 한번 일깨우는 의미에서 마침 경매로 나온 나폴레옹 1세의 2각 모자를 구매하게 됐다고 밝혔다.어린 시절 키웠던 병아리 10마리를 기반으로 연간 매출액 4조8천억원대의 하림그룹을 일군 김회장은 평소 안전지대를 떠나라며 현실에 안주하지 않는 도전과 개척 정신을 강조해왔다.하림그룹은 김회장이 나폴레옹의 도전정신은 기업가정신이 절실한 이 시대에 주는 메시지가 있다며 이 모자를 개인적으로 소장하는 것보다 사람들이 함께 볼 수 있는 장소에 비치하여 나폴레옹의 도전과 개척정신을 공유하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하림그룹 관계자는 나폴레옹 모자가 한국인에게 낙찰됐다는 국내외 언론 보도가 있어 불필요한 추측을 불러일으키지 않도록 신속하게 사실관계를 밝히는 것이 좋겠다는 김회장의 뜻에 따라 구매 사실을 공개하게 됐다고 밝혔다.비버의 털가죽으로 만들어진 검은색 펠트 모자인 나폴레옹 2각 모자는 지금까지 남아있는 나폴레옹의 19개 모자 가운데 민간인이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2개 가운데 하나(나머지는 박물관 소장)로 높은 가치를 평가받고 있다. 모나코 왕실은 나폴레옹으로부터 이 모자를 선물받은 수의사에게 구입하여 왕실 소장품으로 소장해오다 이번 경매에 내놓았다.2각 모자는 한국시간 17일 새벽 프랑스 퐁텐블로의 오세나 경매소에서 188만 4,000유로(한화 약 25억 8000만원)에 낙찰됐다.

NO.5 운영자 2014-11-19

[보도자료] 하림그룹, 팬오션 인수통해 곡물사업 모색

하림그룹, 팬오션 인수통해 곡물사업 모색하림그룹이 팬오션 인수 참여를 통해 글로벌 곡물사업 진출을 모색한다.하림그룹은 4일 팬오션 매각 주간사인 삼일회계법인에 그룹 내 지주회사인 제일홀딩스를 인수 주체로 한 인수의향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민간부문에서 국내 최대의 곡물 수요기반을 갖춘 하림그룹은 이날 제출한 인수의향서를 통해, 곡물 벌크 운송 인프라를 갖춘 팬오션과의 결합으로 식품 및 축산업계의 숙원인 국제 곡물유통사업 진출을 시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우리나라는 세계 6~7위권의 곡물 수입국이지만 조달의 전 과정을 국제 곡물메이저들에 의존하고 있어 사실상 자주권을 상실한 처지다. 이에따라 국내 기업의 곡물유통사업 진출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곡물에 대한 안정적 수요기반을 가진 기업과 해상운송 기반을 가진 업체간 결합이 가장 현실적인 선택이라는 것이 하림그룹의 설명이다.우리나라의 곡물자급률은 2013년말 현재 23.1%에 불과하고 특히 사료곡물의 해외 의존도는 97.3%로 사실상 전량 해외에 의존하는 실정이어서 곡물의 안정적 조달은 국가적인 과제로 인식되어 왔다. 반면 곡물의 대부분을 해외에 의존하는 일본의 경우 (곡물자급률 28%) 전체 수입물량의 96%를 자국의 곡물유통기업(이토추, 미쓰이, 마루베니 등)이 담당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일부 수입물량(10%)이 일본기업을 통해 조달되고 있다.닭고기 사업에서 출발한 하림그룹은 사료, 축산, 식품가공 및 유통사업 등으로 확장하며 미국과 중국, 동남아시아 등에 진출, 2014년 현재 국내외 50여개 법인으로 구성된 종합식품서비스 그룹으로 성장했으며, 2013년 매출액은 4조 8천억원을 기록했다.하림그룹은 국내 민간기업 중 사료생산 M/S 1위(사료부문 연매출 1.4조원)로 국내에 안정적인 곡물 수요기반을 갖고 있으며 중국, 필리핀, 베트남, 미얀마 등 아시아 지역에 대한 수요기반도 확대하고 있다.또한 오래전부터 글로벌 곡물유통사업의 중요성을 인식, 연해주, 아르헨티나, 인도네시아 등에 곡물 공급기반 조성 사업을 시도했으며, 인도네시아에서 곡물수집 및 유통사업을 벌이고 있다.하림그룹 관계자는 항만네트워크와 곡물 유통의 경험을 갖고 있는 팬오션과 하림그룹의 결합이 이루어진다면 국내의 안정적 곡물 조달은 물론 역동적으로 성장하는 동아시아 곡물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수 있다며 인수에 필요한 자금 조달 여력도 충분한 만큼 팬오션 인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NO.4 운영자 2014-11-05

[보도자료]대한민국 삼계탕 마침내 미국 수출길

대한민국 삼계탕 마침내 미국 수출길-국내 축산제품 최초 미국시장 진입 큰 상징성-㈜하림 31일 기념식 갖고 한식 세계화 대표 품목 만들겠다다짐우리나라 전통 삼계탕이 마침내 미국 수출길에 올랐다. 우리나라 축산제품으로는 최초의 미국시장 진출이다.국내 대표 닭고기 기업 ㈜하림은 7월31일 전북 익산시 소재 하림 본사에서 하림삼계탕 미국수출 기념식을 갖고 미국 수출 삼계탕 생산에 본격 돌입했다. 이날 기념식에는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정부관계관과 축산단체장 및 업계관계자, 김홍국회장을 비롯한 ㈜하림 임직원 등이 참석했다.하림 삼계탕 1차 수출분(컨테이터 6개 분량)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위생검사를 마친 뒤 8월초 부산항을 출발, 15~25일후 미 서부의 LA와 동부 NY에 각각 도착할 예정이며 미 식품안전검사국(FSIS : Food Safety and Inspection Service)의 현지 검사를 한 차례 더 받은 후 미국의 소비자들에게 판매된다.하림 삼계탕의 대미 수출은 우리나라 축산물 사상 첫 미국 수출이라는 점에서 국내 축산업계는 물론 정부차원에서도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그동안 한국산 축산물은 어떤 품목도 미국에 수출되지 못했었다.미국은 2004년 우리나라가 삼계탕 수출을 요청한지 10년만에 수입을 허가했다. 미 농무부는 지난 3월26일 미국으로 가금제품을 수출할 수 있는 국가 목록에 한국을 추가하는 내용의 법령 개정안을 공표한데 이어 5월27일 발효시켰다.한미 당국은 그동안 수출검역위생증명서 서식과 제품 포장지의 표기사항 등 추가적인 잔여 절차에 대한 합의를 진행해왔으며 지난 24일 모든 절차가 마무리되어 이날 비로소 대미 수출 삼계탕의 생산이 시작됐다.삼계탕의 대미수출은 미국 FSIS의 사전 실사를 거쳐 수출작업장으로 허가된 작업장(도계장 및 가공장)에서 생산된 제품만 가능하며 국내에서는 하림과 마니커 등 2개 회사가 사전 실사를 통과했다.하림의 대미 수출 삼계탕은 상온에서 보관이 가능한 레토르트제품 (고향 삼계탕)과 냉동보관하는 급속동결 제품(즉석 삼계탕) 2종으로 전통 삼계탕의 재료 및 조리법을 그대로 살려 쉽게 먹을 수 있도록 제품화한 것이다. 도매업체 1곳과 대형 유통점을 운영하는 소매업체 1곳을 통해 미국 전역에 공급된다. 하림은 올해 1백만불 어치의 삼계탕을 미국에 수출할 계획이다.하림은 첫 수출 삼계탕을 재미동포들이 고국의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한인 거주지를 중심으로 우선 판매할 계획이며 삼계탕을 잘 이해하는 재미 중국 및 일본인 등 아시안 마켓에도 공급할 예정이다.이와 함께 우리나라 닭고기 제품의 우수성과 생산과정의 위생 안전 수준을 까다롭기로 유명한 미 식품검역당국이 공인했다는 점을 부각시켜 미국 내 주류시장은 물론 장기적으로 중동과 유럽시장까지 공략해 나간다는 계획이다.하림은 삼계탕이 한식 세계화 주력 품목 중의 하나로 조기에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보고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하림은 우선 우리나라 전통삼계탕에 대한 유래와 제조공정, 조리법, 관련 정보 등을 망라한 웹사이트를 개발하고 미국 판매시점에서 서비스를 개시한다는 계획이다.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으로 서비스되는 이 웹사이트에는 삼계탕의 조리법 등을 소개한 동영상 등을 탑재하여 외국인들이 우리나라 삼계탕에 대한 우수성과 식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하림 관계자는 초기 물량이 많지 않아 고국의 맛을 그리워하는 재미동포들에게 우선 공급하는 것이 도리라고 밝히고 궁극적으로는 미국의 주류시장 및 EU, 중동 등에 수출하여 삼계탕을 세계적인 음식으로 만드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NO.3 관리자 2014-07-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