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역량

하림그룹의 계열화 사업 (Integration) : 삼장(三場) 통합경영

하림그룹은 단백질 식품(축산육류)의 생산 가공 유통 판매부문을 통합경영하는 이른바 삼장통합경영을 핵심역량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통합경영은 보통 '생산 및 그와 관련된 가공ㆍ유통ㆍ판매기능이 수평 또는 수직으로 공동 수행하는 일체의 경영활동'으로 정의됩니다. 즉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는 가치사슬 단계들이 서로 제휴하여 협조와 협력이 이뤄지거나 단일 조직에 의한 통제 및 관리되는 경영방식을 말합니다. 이러한 경영방식이 적용된 사업 영역을 계열화 사업이라고 하며, 축산분야 계열화 사업에 대한 법률적 정의 ('축산계열화사업에 관한 법률')는 '가축의 사육, 축산물의 생산ㆍ도축ㆍ가공ㆍ유통 기능의 전부 또는 일부를 통합 경영하는 사업' 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제조업분야에서는 일반화되어 있는 수직 통합경영(Vertical Integration)에 착안하여 닭고기 분야에 이를 도입, 완성도 높게 정착시킨 기업이 바로 하림그룹입니다. 생산을 담당하는 농장과 가공 영역인 공장, 유통/판매 영역인 시장을 통합 경영하는 이른바 '삼장(三場)통합경영'을 통해 계열화 사업의 성공모델을 만들었습니다.

하림그룹은 우리나라 축산부문의 계열화 사업, 특히 닭고기 사업의 통합경영 역량은 국내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축의 개량 및 번식, 사육(비육), 도축 및 도계, 1차 가공(신선육) 및 2차 가공(육가공), 유통(저장/물류), 판매(도/소매)의 공급사슬 전 과정을 연계시켜 단계별로 발생하는 가치는 높이고 비용은 최소화시키는 시스템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축산식품 전문기업 하림그룹

하림그룹 삼장(三場)통합경영 개념도

통합경영 개념도

통합경영을 통해 자연에서 식탁까지 (Nature to Table) 식품의 가치사슬 전 과정을 물샐틈없이 관리하여 안전하고 신선하며 품질 좋은 식품을 소비자들에게 공급합니다. 하림지주가 구축하고 있는 통합경영 시스템은 전방(upstream)에서는 종축, 후방(downstream)에서는 소매업에 이르기까지 범위가 넓을 뿐 아니라 가치사슬(Value chain)의 연결고리가 단단하여 내적 충실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하림그룹의 삼장통합경영은

우수한 가축의 종자들을 키워 ▶ 사육농가에 공급한 뒤 ▶ 해외에서 직접 조달한 원료곡물을 사용하여 ▶ 영양학적으로 우수하게 만든 사료를 ▶ 농가에 직접 공급하고 ▶ 사양관리 기술을 지원하여 ▶ 농가에서 정성스럽게 사육한 가축들을 ▶ 가공공장으로 옮겨와 도축 가공하여 ▶ 제품을 만든 다음 ▶ 콜드체인 물류망을 통해 ▶ 유통시장에 공급하거나 ▶ 직접 판매하여 소비자에 식탁에 올려놓는 시스템을 말하는 것입니다.